GameDO(유튜버)에 대해알아보자
2017년 6월 7일 "닌텐도 스위치 리뷰 - 하이브리드란 이런 것"이란 영상을 시작으로 여러 콘솔 게임 관련 영상들을 올리고 있는 콘솔 게임 전문 유튜브 채널이다. 채널 영상의 편집과 메인 리뷰어 포지션은 "쎄오"[]가 하고 있으며 촬영은 "장쓰"가 담당하고 있다.
초창기에는 얼굴은 커녕 몸의 일부분도 나오지 않았으나 이후 몸은 보이지만 얼굴이 보이지 않고 몸만 나오는 구도로 모습을 공개하였고 이후 New 닌텐도 3DS XL vs New 닌텐도 2DS XL 영상부터 얼굴을 공개하여 보여주기 시작했다. 여담이지만 쎄오는 안경을 끼지 않았으나 미들 어스: 섀도우 오브 워 골드 에디션 언박싱 영상에서 처음 안경을 쓰고 나왔으며 이후 착용과 미착용을 반복하다가 현재는 고정적으로 쓰고 있다.
현재 팬 커뮤니티는 없는데 초창기에는 네이버 밴드가 있었지만 현재는 폐쇄되었다. 초창기 팬덤의 명칭은 두님들이었으며 비슷한 말로 쎄청자라는 것이 있었는데 엄밀히 따지자면 이는 팬덤의 명칭이라기 보다는 GameDO를 즐겨보는 구독자를 의미하는 가벼운 느낌의 명칭으로 채널의 규모가 커지면서 현재는 이 명칭들은 더 이상 쓰이지 않고 있다. 이밖에도 라이브에서 쎄오와 인사말 중 하나는 "쎄하(쎄오님 하이)", 떠날 때는 "쎄바(쎄오님 바이)"가 있다.
여담이지만 '게임도'로 알거나 부르는 사람들이 종종 보이는데 영어 발음상으로나 채널 내에서의 언급으로서나 '게임두'가 맞다.
2019년 9월 22일, 구독자 10만명을 달성하였다.
GameDO 진정성과 열정
GameDO가 다른 게임 YouTube 사용자와 다른 점은 게임에 대한 진정한 사랑과 진정성입니다. 매체에 대한 그의 열정은 모든 비디오에서 빛을 발하여 그의 콘텐츠를 관련성 있고 매력적으로 만듭니다. GameDO는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표현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으며, 이는 그의 정직하고 필터링되지 않은 접근 방식에 감사하는 시청자에게 공감합니다. 혁신적인 메커니즘에 대해 게임을 칭찬하든 결점에 대해 비판하든 그의 진심은 눈에 띕니다.
GameDO 통찰력 있는 게임 리뷰
GameDO 채널의 주요 매력 중 하나는 철저하고 통찰력 있는 게임 리뷰입니다. 세부 사항에 대한 예리한 눈으로 그는 게임 플레이, 그래픽, 스토리텔링 및 사운드 디자인을 포함하여 게임의 다양한 측면을 깊이 탐구합니다. 그의 리뷰는 포괄적이면서도 간결하여 시청자에게 게임의 장단점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자신의 생각을 재미있는 방식으로 표현하는 GameDO의 능력은 그의 리뷰를 유익하고 즐겁게 만듭니다.
GameDO 동영상을 재생해 봅시다
게임 리뷰 외에도 GameDO의 Let's Play 비디오는 팬들이 가장 좋아하는 동영상이 되었습니다. 이 비디오는 그가 다양한 가상 세계에서 매혹적인 모험을 시작하면서 그의 게임 플레이 경험을 보여줍니다. 그의 유머러스한 해설, 매력적인 스토리텔링, 숙련된 게임 플레이는 몰입감 있는 시청 경험을 제공합니다. 그가 인기 있는 AAA 타이틀을 플레이하든 인디 게임을 탐색하든 GameDO의 Let's Play 비디오는 시청자에게 동지애와 흥분을 선사합니다.
GameDO 지역 사회 참여
GameDO는 시청자 사이에 공동체 의식을 조성하는 것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는 댓글에 응답하고, 라이브 스트림을 주최하고, 커뮤니티 이벤트에 참여하여 청중과 적극적으로 소통합니다. 이러한 상호 작용을 통해 그는 팬들과 관계를 구축하고 지지적이고 포용적인 커뮤니티를 만듭니다. 개인적인 차원에서 시청자와 연결하는 GameDO의 능력은 콘텐츠의 영향력을 더욱 강화합니다.
GameDO 장점과 의의
후술할 비판이나 논란이 다소 있는 채널이지만, 최근 들어 인기와 수요가 전보다 대폭 늘어나고 있기는 해도 아직까지는 국내에서 마이너한 취미로 취급받고 있고 비주류에 속하는 국내 콘솔 게임 시장에서, 그것도 국내 콘솔 게임 전문 채널 중에서도[] 구독자 수가 많은 편에 속하며 빠른 속도로 성장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알 수 있듯이 자신만의 뚜렷한 장점을 많이 갖춘 채널이다.
장점을 한번 나열해보자면 첫째, 고품질의 콘텐츠 제작이 있다. 채널 활동 초기부터 각 분야마다 어느 정도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라 수준급의 촬영, 편집, 조리있는 대본 등으로 한국 비디오 게임 채널치고 꽤나 빠른 성장을 하고 있으며 초창기에 다소 촌스러웠던 썸네일도 지속적으로 리뉴얼해서 현대적인 분위기를 살리고 있다.(아래 기타 문단의 썸네일 부분 참고.) 또한 2019년 3월부터 제작되고 있는 DO PREMIUM의 경우, 기존에도 고품질이었던 콘텐츠를 아득히 뛰어넘은 모습을 보여주어 아직도 품질 개선의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둘째는 시청자들과의 지속적이고 폭넓은 소통이다. 역시 채널 초기부터 시청자들과 소통하고자 (비록 현재는 폐지되었지만) 다음에 나올 콘텐츠를 예고하는 GameDO NEXT와 공지사항을 다루는 GameDO Says,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게임하는 DO LIVE를 만들어 서로 비디오 게임과 관련된 내용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는 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이후 커뮤니티 기능이 활성화되자, 잠시 동안 GameDO NEXT를 커뮤니티에서 안내해 영상을 만드는 데 쓰이는 시간을 절약함과 동시에 유튜브 커뮤니티의 편리한 시스템 덕에 시청자들과 일상 내용을 포함해 더 많이 얘기를 나누기도 했다. 이후 GameDO NEXT가 폐지되고 나서도 커뮤니티 기능으로의 소통은 이어지고 있으며 업로드 예정인 영상이나 콘솔 소식을 발빠르게 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셋째는 발빠른 비디오 게임 관련 소식 전달이다. 뉴스왓쎄오를 통해 매주 비디오 게임 관련 소식을 전달하고 있는데 이 때문에 빠르게 소식을 전달하는 데만 급급해 종종 이미 끝난 일이나 오해의 소지가 있는 내용, 거기다 내용 자체가 틀린 경우도 있었다. 결국 해당 사안이 문제가 되어 한 차례 뉴스왓쎄오를 중단한 후 부활하고는 더욱 자료 조사와 진위 파악에 시간을 쓰고 있으며 틀린 부분은 고정 댓글을 통해 정확한 정보와 사과의 의미를 담아 이를 해결하려 노력 중이다.
넷째는 중립적이고 사회를 위한 콘텐츠의 제작이다. GameDO는 무분별한 비판이나 옹호는 지양하면서도 소비자로서 당연히 요구할 수 있는 권리(예를 들어 닌텐도 휴대용 게임기들의 충전기 미포함이나 한글화에 관심이 없어 보이는 모습)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목소리를 높여 시청자들 간의 쓸데없는 분쟁을 줄이고 더 나은 상품이나 서비스가 주어지기를 기원하고 있다. 하지만 중립을 유지하는 일종의 룰이 있는지라 2019년 인디 게임 규제 논란과 같이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칠 수밖에 없는 사항에 대해서는 언급을 자제하고 있다. 물론 해당 논란은 본 채널의 활동 범위인 비디오 게임과는 거리가 있음을 감안해야 한다. 또한 불법 복제의 문제성에 관한 영상을 만드는 등 소비자들에게도 비디오 게임 산업 발전에 걸림돌이 될 행동에 대해서는 하지 말 것을 말하기도 한다. 게임과 관련된 것으로 하여금 관련되지 않은 것까지 사회에 도움을 주기도 하는데 대표적인 예가 자선경매 콘텐츠로, 다른 비디오 게임 유튜버들과 함께 자신들의 게임 관련 물건을 팔아 재단에 기부하는 콘텐츠다. 예외적으로 게임 중독이 질병인지에 관한 MBC 100분 토론은 뉴스왓쎄오 영상 중간중간에 논란의 장면들을 넣으며 사실상 이를 비꼬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정보 전달의 목적을 가지고 있는 뉴스왓쎄오에서 중립을 지키지 않는 모습은 적합치 않아 보였으며 흐름도 끊는다는 느낌을 주었기에 이후 100분 토론 장면은 삭제 후 재업로드 하였다. 100분 토론 관련 특집 영상을 따로 올린다는 말을 전하며 이후 업로드 하였다. 100분 토론처럼 중립을 지키기 힘든 경우에는 해당 특집 영상을 찍어 다른 콘텐츠에는 영향이 가지 않도록 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다른 비디오 게임 유튜버들과 협력 관계를 맺고 서로 홍보하며 경쟁해 나가는 것도 장점이다. 비슷한 종류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으나 콘텐츠 제작 비용이나 기타 이유로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떨어지는 다른 채널들과 좋은 인간관계를 쌓아 서로를 홍보해주고 있다. 게다가 단순히 홍보만 해주는 것이 아니라, 경쟁도 하며 서로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차별화 전략을 써서 한국 비디오 게임 채널 양성에 걸맞은 환경을 만들어내고 있다.
이밖에도 비판과 논란에 있어서 빠르게 반성 및 피드백을 받아들여 잘 대처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의견 역시 보이고 있다. 후술하겠지만 닌텐도 다이렉트 영상 반응에서 올바르지 못한 태도가 지적되자 이후로는 태도를 개선하는 모습을 보였고 닌텐도 스위치 해킹 관련 영상에서 잘못된 정보가 지적되자 고정 덧글을 통해 잘못된 정보를 올바른 정보와 함께 기재하고 영상을 수정하였으며 무엇보다도 가장 큰 논란이었던 NDSL 닥터 칩 사용 논란에서는 사과영상을 두 개나 올리고 반성의 의미로 영상의 언급대로 수익을 기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GameDO 결론
GameDO는 의심할 여지 없이 YouTube 채널을 통해 게임 커뮤니티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진정성, 게임에 대한 열정, 통찰력 있는 리뷰, 매력적인 Let's Play 비디오는 충성도 높은 팬층을 확보했습니다. 게임 콘텐츠가 생성되고 소비되는 방식을 혁신함으로써 GameDO는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시청자에게 영감을 주고 즐거움을 선사했습니다. 그가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계속 진화함에 따라 게임 산업에서 GameDO의 영향력은 앞으로 몇 년 동안 더욱 강해질 것이라고 말해도 무방합니다.